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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컴퓨터활용능력

컴퓨터활용능력]20200704 1과

by EXIT_40 2021. 1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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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컴퓨터 용어를 보던 중 펌웨어(Firmware) 개념이 헷갈려 찾아보고 여기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쉽게 위키백과에 찾아보면 개념 설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D%8E%8C%EC%9B%A8%EC%96%B4#:~:text=%ED%8E%8C%EC%9B%A8%EC%96%B4(firmware)%EB%8A%94%20%EC%BB%B4%ED%93%A8%ED%8C%85%EA%B3%BC,%EB%8B%B4%EB%8B%B9%ED%95%98%EB%8A%94%20%EC%9D%BC%EC%A2%85%EC%9D%98%20%EC%9A%B4%EC%98%81%EC%B2%B4%EC%A0%9C%EC%9D%B4%EB%8B%A4.

 

이와 관련해 대략적인 내용을 요약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특정 하드웨어 장치에 포함된 소프트웨어로, 소프트웨어를 읽어 실행하거나, 수정하는 것도 가능한 장치를 뜻한다. (예를 들어 리모컨)

 

2. 많은 장치들의 펌웨어는 추가 하드웨어를 설치하지 않고, 보통 판매업체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업데이트할 수 있다.(하드웨어를 갈아 끼우지 않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만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말 같네요)

 

위의 사전적 의미에서 몇 가지 더 추가해야 할 개념들이 있습니다.

 

1. 펌웨어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중간적인 성격을 갖는다. 

 

2.ROM에 저장되어 하드웨어를 제어합니다.

 

3. 마이크로 프로그램이라고도 불리며 읽기/쓰기가 가능한 플래시 롬(FLASH ROM)에 저장되어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EEPROM이라고 부르며 디지털카메라, 스마트폰에 사용됨)

 

4. 주로 컴파일 방식으로 번역되며 입출력 전담 등의 기능과는 상관없습니다.

(한 문장씩 읽고 기계어로 번역한 후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는 인터프리터(Javascript, Phython 등) 방식과는 다르게 컴파일 방식은 한 번에 기계어로 번역한 후 실행파일을 만들며 속도가 인터프리터에 빠르다. (C, C++, C#, JAVA 등))

20200704

오늘은 비밀키 암호화 기법에 대한 문제를 풀었고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 정리가 되어야 할 것 같아 여기 써봅니다.

 

일단 비밀키 암호화 기법의 개념은 공개키 암호화 기법과 같이 짝을 이루며 아래와 같습니다.

글로 하면 나중에 봤을 때 잊어버릴 것 같아 간단한 그림으로 표현해봤습니다.

비밀키 암호화 기법

+) 추가

비밀키 암호화 기법의 안정성은 키의 길이 및 키의 비밀성 유지 여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한 번쯤 봤을 법한 방화벽, 무언가 개념이 잡힌 듯 하지만 막상 문제를 보면 알 수 없어 관련 개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IP주소 및 폰트 번호를 이용하거나 사용자 인증을 기반으로 접속을 차단하며 보안이 필요한 네트워크를 단일화하여 관리하여 외부의 불법 침입을 막는다.

 

-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는 패킷은 통과시키며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패킷은 검사한다.

 

- 로그 정보를 통해 역추적 기능이 있어 외부의 침입자를 역추적하여 흔적을 찾는다.

 

- 완벽하진 않으며 내부로부터의 불법적인 해킹은 못 막는다.

 

- 실행 시 네트워크의 부하가 증가되며, 네트워크 트래픽이 게이트웨이로 집중된다.

 

- 프록시 서버에 방화벽 기능이 포함된다.

 

- 외부와 연결하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며 HTTP, FTP, Gopher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 방화벽을 통해 프로그램(앱) 또는 기능을 선택한 후 허용할 수 있다.

 

- 네트워크 위치에 따른 외부 연결의 차단 여부와 알림을 설정할 수 있다.

 

- 고급 설정을 통해 네트워크를 통과하는 프로그램들 각각에 대해 세부적인 보안 설정을 할 수 있다. 

 

- 네트워크 및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문제 해결 방법을 제공한다.

 

- 적극적 방어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명백히 허용되지 않은 것은 금지한다.

- 원본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외부 저장장치에 만들어 두는 장치

 

- 특정 날짜와 시간에 백업이 시작되도록 백업 주기를 미리 예약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예약된 백업 시간에 컴퓨터가 종료, 절전, 최대 절전 모드면 다음 백업 때까지 기다림

 

- 자동선택 방식(기본 Windows 폴더, 바탕 화면 및 라이브러리에 저장된 데이터 파일 백업)과 직접 선택 방식(폴더, 라이브러리,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백업, 알려진 시스템 폴더(Windows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파일이 들어 있는 폴더)의 파일과 알려진 프로그램 파일(프로그램이 설치될 때 레지스트리에 프로그램의 일부로 정의된 파일)은 선택한 폴더에 있더라도 백업되지 않음

 

- 기간 또는 시간 주기로 백업 시 백업 파일 생성

 

- 시스템 오류 시 오류 원인 날짜 및 시간을 파악하여 원하는 백업 파일 복원

 

- 백업 파일이 있는 경우 오류 해결 시까지 하나씩 복원하여 실행함

 

- 백업한 개별 파일, 파일 그룹 또는 전체 파일을 복원할 수 있다.

 

- Windows에서 백업에 사용되는 파일의 확장자는. bkf이다.

 

- 백업 파일을 복원할 경우 복원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1. 와이파이:일정 영역의 공간에서 무선인터넷의 사용이 가능한 근거리 무선 통신기술

 

2. 블루투스:무선기기 간 정보 전송을 목적으로 하는 근거리 무선 접속 프로토콜

 

3. 테더링:인터넷이 가능한 스마트 기기의 통신중계기 역할로 PC의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하고 모바일 데이터 연결을 공유함

 

4. 와이브로:무선과 광대역 인터넷이 통합된 것으로 휴대용 단말기로 정지 및 이동 중에 인터넷 접속이 가능함

문제에서 네트워크 관련 장비로 브리지(Bridge)가 나왔고 개념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브리지 외에 다른 장비들도 있어서 같이 알아야 할 것 같아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1.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NIC)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

-케이블을 통해 정보가 전송되도록 정보 형태를 변형함

-이더넷 카드(LAN 카드) 혹은 네트워크 어댑터라고 불림

 

2. 허브(Hub)

-네트워크를 구성할 때 한꺼번에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로, 각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함

-더미 허브 : 네트워크에 흐르는 모든 데이터를 단순히 연결하는 기능만을 제공하며, LAN이 보유한 대 허브(Hub)
역폭을 컴퓨터 수만큼 나누어 제공함  

-스위치 허브 : 네트워크상에 흐르는 데이터의 유무 및 흐름을 제어하여 각각의 노드가 허브의 최대 대 역폭을 사용할 수 있는 지능형 허브임

 

3. 리피터(Repeater)

-거리가 증가할수록 감쇠하는 디지털 신호의 장거리 리피터 전송을 위해서 수신한 신호를 재생시키거나 출력 전 (Repeater) 압을 높여 전송하는 장치 

 

4. 브리지(Bridge)

-단순 신호 증폭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분할을 통해 트래픽을 감소시키며, 물리적으로 다른 네트워크
를 연결할 때 사용함 브리지 

-데이터를 양쪽 방향으로 전송만 해줄 뿐 프로토콜 (Bridge) 변환 등 복잡한 처리는 불가능함

-네트워크 프로토콜과는 독립적으로 작용하므로 네트워크에 연결된 여러 단말들의 통신 프로토콜
을 바꾸지 않고도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음

-OSI 참조 모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 속함

-두 개의 근거리통신망을 상호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통신망 연결 장치임

-통신량을 조절하여 데이터가 다른 곳으로 가지 않도록 함

 

5. 라우터(Router)

-인터넷에 접속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최적의 라우터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함 (Router) 

-각 데이터들이 효율적인 속도로 전송될 수 있도록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함

 

6. 게이트웨이(Gateway)

-주로 LAN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게이트웨이 다른 네트워크로부터 데이터를 받아들이는 출입구 (Gateway) 역할을 함

1. 인트라넷:인터넷의 기술을 기업 내 정보 시스템에 적용한 것으로, 전자 우편 시스템, 전자결재 시스템 등을 인터넷 환경으로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회사 내에서 회사원끼리 사용하는 네트워크)

 

2. 원거리 통신망:넓은 지역에 설치된 컴퓨터들 간에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한 컴퓨터 통신망

 

3. 엑스트라넷:기업과 기업 간에 인트라넷을 서로 연결한 것으로, 납품업체나 고객업체 등 자기 회사와 관련 있는 기업체와의 원활한 통신을 위해 인트라넷의 이용 범위를 확대한 것

 

4. 근거리 통신망:원거리 통신망에 비해 비교적 좁은 학교, 회사, 백화점 등에 사용하는 통신망

TCP/IP속성

 

1.IP주소

-인터넷에 연결된 호스트 컴퓨터의 유일한 주소로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로 구성되어 있음

-IPv4 주소는 32비트 주소를 8비트씩 마침표(,)로 구분함

-IPv6 주소는 128비트 주소를 16비트씩 콜론(:)으로 구분함

 

2. 서브넷 접두사 길이

-IPv6 주소의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별하기 위하여 접두사 Pv6 수신인에게 허용하는 서브넷 마스크 부분의 길이를 비트로 표현한 것

 

3. 서브넷 마스크

-IPv4 주소의 네트워크 주소와 호스트 주소를 구별하기 위하여 PV4 수신인에게 허용하는 32비트 주소

-IP주소와 결합하여 사용자 컴퓨터가 속한 네트워크를 나타냄 

 

4. 게이트웨이

-다른 네트워크와의 데이터 교환을 위한 출입구 역할을 하는 장치로, LAN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 터를 보내거나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는 장치를 지정함

-네트워크 사이에서 IP 패킷을 라우팅 하거나 전달할 수 있는 여러 개의 실제 TCP/P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

-서로 다른 전송 프로토콜이나 IPX 및 IP와 같은 데이터 형식 간의 변환을 담당함

 

5.DNS 서버 주소

-문자 형태로 된 도메인 네임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주소 변환해 주는 서버(DNS)가 있는 곳의 IP 주소를 지정함

 

프로토콜

 

1.TCP

-메시지를 송/수신자의 주소와 정보로 묶어 패킷 단위로 분류(패킷, P)

-전송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의 에러 유무 검사(제어(컨트롤), C)

-OS 7 계층 중 전송(Transport) 계층에 해당함(Transport, T)

 

2.IP

-패킷 주소를 해석하고 경로를 결정(라우터)하여 다음 호스트로 전송함(네트워크 계층)

-OS 7 계층 중 네트워크(Network) 계층에 해당함(Internet, I)

 

IPv6

16비트씩 8 부분으로 총 128비트로 구성된다.

IPv6 주소는 128비트 주소를 16진수로 표편되며 16비트씩 콜론(:)으로 구분함

주소체계는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 애니캐스트로 나누어진다.

실시간 흐름 제어로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한다.

 

MPEG

-동영상 압축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 규격

-동영상을 더불어 오디오도 압축할 수 있음

-프레임 간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중복 데이터를 제거함으로써 압축률을 높이는 손실 압축 기법을 사용함

-MPEG-Vide, MPEG-Audio, MPEG-System으로 구성됨

 

1.MPEG-1 

-CD와 같은 고용량 매체에서 동영상을 재상 하기 위한 것

 

2.MPEG-2

-ISO 13818로 규격화된 영상 압축 기술

-MPEG-1의 화질 개선을 위한 것으로 HDTV, 디지털 위성방송, DVD 등에서 사용함

 

3.MPEG-3

-HDTV 방송용이었으나 MPEG-2와 내용이 겹쳐 사라짐

 

4.MPEG-4

-통신, PC, 방송 등을 결합하는 양방향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구별을 통해 화상 통신이 가능한 것으로, MEPG-2의 압축률을 개선하였으며, 특히 IMT-2000 환경에서 영상 정보 압축 전송 시 필수적인 요소로 인정받고 있음

 

5.MPEG-7

-멀티미디어 정보 검색이 가능한 도영상, 데이터 검색 및 전자상거래 등에 사용하도록 개발되었음

 

6.MPEG-21

-MPEG 기술들을 통합해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유통, 보안 등 전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기술

비트맵(Bitmap)

-점(Pixel, 화소)으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래스터(Raster) 이미지라고도 함

-화면 표시 속도는 빠르나 이미지를 확대하면 테두리가 거칠게 표현(계단 현상)되기 때문에 안티앨리어싱 처리를 해야 함

-다양한 색상을 사용하므로 고해상도의 실물 사진과 같은 사실적인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음

-많은 메모리를 차지함

-BMP, TIF, GIF, JPEG, PCX, PNG 등

-그림판, 포토샵, 페인트샵 등

-간단한 애니메이션 표현이 가능

-색상의 무손실 압축 기술을 사용함

-인터넷 표준 그래픽 형식으로, 8비트 컬러를 사용하여 256색만 지원함

 

벡터(Vector)

-점과 점을 연결하는 직선이나 곡선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

-이미지를 확대해도 테두리가 거칠어지지 않고, 매끄럽게 표현됨

-단순한 도형과 같은 개체를 표현하기에 적합함

-DXF, AI, WMF 등

-프로그램 : 일러스트레이터, 코렐드로우, 플래시 등

 

Windows의 [제어판]-[장치 및 프린터]에 있는 항목

-사용자 컴퓨터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하는 모든 장치

-컴퓨터에 연결된 호환 네트워크 장치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사운드 카드는 [제어판]-[장치 관리자]에서 표시됨

1. 프로그램 카운터(Program Counter)

다음번에 실행할 명령어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2. 명령 레지스터(IR)

현재 실행 중인 명령의 내용을 기억하는 레지스터

 

3. 명령 해독기(Decoder)

명령 레지스터에 있는 명령어를 해독하는 회로

 

4. 부호기(Encoder)

해독된 명령에 따라 각 장치로 보낼 제어신호를 생성하는 회로

 

5. 메모리 주소 레지스터(MAR)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의 번지를 기억하는 레지스터

 

6.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MBR)

기억장치를 출입하는 데이터가 잠시 기억되는 레지스터

 

1. 공유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은 사용자에 따라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2. 탐색기의 주소 표시줄에 '\\localhost'를 입력하면 네트워크를 통해 공유한 파일이나 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

 

3. 탐색기의 공유 기능을 이용하면 파일이나 폴더를 쉽게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4. 공유한 파일명 뒤에 '$'를 붙이면 네트워크 다른 사용자가 해당 파일을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공유 여부를 알 수 없고 알 수 없게 만듦

1. 픽셀:화면을 이루는 최소 단위로서 같은 크기의 화면에서 픽셀 수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진다.

 

2. 해상도:모니터 등의 출력장치가 내용을 얼마나 선명하게 표한할 수 있느냐를 나타내는 단위로, 픽셀의 수에 따라 결정됨

 

3. 점 간격:픽셀들 사이의 공간을 나타내는 것으로 간격이 가까울수록 영상은 선명하다.

 

4. 재생률:픽셀들이 밝게 빛나는 것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재생률이 높을수록 모니터의 깜빡임이 줄어든다.

4. 가상 메모리는 보조기억장치를 마치 주기억장치와 같이 사용하여 실제 주기억장치 용량보다 기억용량을 확대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다.

 

연관(연상, Associative) 메모리는 저장된 내용의 일부를 이용하여 기억장치에 접근하여 데이터를 읽어오는 장치

3. 삭제된 컴퓨터, 휴지통, 네트워크 등은 바탕화면 바로가기 메뉴에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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