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다반사

'Google Play 서비스이(가) 계속 중단됨' 현상 해결(Smart Switch로 백업)

by EXIT_40 2021. 11. 22.
반응형

"기종은 오래돼서 연락처 및 메시지 백업이 불가합니다. 그냥 초기화하셔야 할 것 같아요."

 

주말 동안 기다리다가 월요일 대기열을 뚫으며 어떤 해답이 있을까 기대했지만 1초 만에 나온 삼성 서비스 센터 상담원의 대답은 제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이 많은 문자와 메모들을 어떻게 다시 정리한 단말인가..

원인은 지난 주 금요일 갑자기 발열이 심해지더니 주말 동안 'Google Play 서비스이(가) 계속 중단됨'이라는 문구가 계속 생겨났습니다. 네비게이션을 키든 카카오톡을 키든 핸드폰 화면을 켬과 동시에 시작되는 문구 폭탄, 스마트폰에만 의지를 했던 탓에 모든 일정이 꼬여버렸습니다.

 

기존에 여러 사이트에 소개되어있던 방법들, Android system webview삭제, Google Play Store apk 파일 다운로드, 핸드폰 위치추적을 해제한 뒤 Google Play 서비스 업데이트 삭제 후 이전 버전으로 초기화, 모든 Google앱 캐시 파일 삭제 등 블로그들에 소개되어있는 모든 방법을 써보았지만 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상황은 더욱 나빠져 Google Play Store에는 접속조차 되지 않게 되어 어떤 것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거래처와 모든 대화가 저장되어있는 문자함으로, 초기화될 경우 몇 달 동안 고생할 생각을 하니 머리가 지끈거려왔습니다.

 

다행히 사진은 모두 네이버 MYBOX, 카카오톡은 따로 백업을 해두어 문자만 백업할 수 있다면 그나마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삼성에서 개발한 Smart Switch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바로 이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Google Play Store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Galaxy Store로 접속하여 바로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처음에 실행하게 되면 바꿀 기기와 연결을 하라고 나오는데요, USB를 따로 사야 하기 때문에 PC로 진행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및 자세한 이용 방법을 아실 수 있습니다.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25240

 

스마트 스위치 PC프로그램으로 스마트폰 데이터를 이동하고 싶어요. [삼성전자서비스]

 

www.samsungsvc.co.kr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과연 오래된 기기에도 적용이 될까?"인데요, 그래서 제 모델로 시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제 폰은 Galaxy A7으로 2017년도에 구매를 했고 보급형이기 때문에 Smart Switch와 같은 신규 앱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Smart Switch를 켠 뒤 '백업'을 클릭하시면 '백업 항목'이 나타나는데요, 처음에는 전체 선택이 되어있지만 빠른 백업을 위해서 상당수 체크 해제를 한 후 확인을 누르면 백업을 진행합니다.

10분 정도 걸려 백업을 완료했고 완료창을 내려보시면 연락처를 CSV형식으로 저장할 수도 있었습니다.

저장 후 디바이스 전체 초기화를 진행했습니다. 안되면 큰일 날 걸 알면서도 별다른 방법이 없어 진행했습니다.

초기화 진행 후 PC에서 '복원'을 눌러줬습니다.

복원을 진행 하면서 스마트폰 초기 설정도 같이 진행했는데요, 첫 화면에 Smart Switch를 자동으로 다운을 받을 수 있게 돼있네요. '모바일 데이터로 엡데이트'를 클릭해줍니다.

스마트폰 설정을 마친 후 알림 창을 열어보니 백업했던 데이터를 하나하나 복구 하고 있었네요. 처음에는 문자를 클릭했을 때 비어 있어서 "역시 되지 않는구나"라고 하며 실망했지만 차례대로 복구해줘서 기다려보기로 했습니다.

복구 완료 후 다시 보니 기존에 보냈던 문자가 다 살아났습니다. 이때 정말 기뻤어요. 날아가면 몇 년 치 거래 내역을 다시 확인해야 했었거든요.

 

문자뿐만이 아니라 기존에 설정했던 앱 설정이나 폰트 크기, 기존에 쓰고 있던 WIFI주소 등 거의 모든 부분이 복구됐습니다. 복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앱들은 위 사진처럼 회색으로 나타나게 되고 따로 조작을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다운을 받게 됩니다.(은행 앱의 경우 재인증을 해줘야 함)

 

이 정도까지 바라지도 않았는데 말만 복구가 아니라 확실히 해주더군요. 기존에 다시 앱을 깔 요량으로 깔려있는 앱 이름을 따로 메모해뒀었는데 이렇게 준비하며 한시간 가량 날린 제 자신이 한심해 보이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바랬던 대로 'Google Play 서비스이(가) 계속 중단됨' 현상은 더 이상 나타나지 않았고 Google Play Store도 접속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스마트폰을 초기화해야 할 경우 Smart Switch를 이용해 기존에 있던 데이터를 백업 및 복원 기능을 이용 후 공유드렸습니다.

 

삼성 서비스 센터에서 조차 제 폰이 2017년도 모델이라 오래되어 백업이 안된다고 했고 그냥 초기화해야 한다며 아쉬운 소리를 해주셨지만 한번 더 방법을 찾아보고 된다는 것에 배팅을 하고 진행 한 덕에 일주일 정도를 번 셈이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에게 꼭 도움이 되어 함부로 초기화 버튼을 누르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